사이트맵주소 rss

카테고리 없음

김경수 : 제37대 경상남도지사, 그의 프로필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blogout 2025. 3. 5. 12:17
반응형
김경수는 1967년 12월 1일 경상남도 고성군 개천면 용안리에서 태어난 대한민국의 정치인이다. 그는 김해 김씨 집안의 출신으로, 제37대 경상남도지사를 역임했다. 경상남도지사로서의 임기는 2018년 7월 1일부터 2021년 7월 21일까지였으며, 이 기간 동안 그는 지역 발전과 사회 복지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친 정치인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경수는 다양한 공직을 거쳐 온 경험을 바탕으로 경남도지사로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728x90

김경수의 학력은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에서 인류학을 전공하며 학사 학위를 취득한 것이다. 이후 그는 국회와 대통령비서실에서 중요한 직책을 수행하며 정치 경력을 쌓았다. 그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공보담당비서관을 비롯해 대통령비서실 국정상황실 보좌관, 행정관 등으로 활동했으며, 이는 그가 정치와 행정에서 깊은 이해를 갖게 된 중요한 경험이 되었다. 또한 그는 더불어민주당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으며 경남도당위원장, 국회의원 등으로서 지역 발전을 위한 활동을 펼쳤다.

그의 개인적인 면에서는 어머니 이순자와 배우자 김정순, 두 아들과 함께 살고 있다. 천주교 신자이며, 세례명은 바오로이다. 또한 김경수는 경남 FC의 구단주로도 활동하며 지역 스포츠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영국 런던 정치경제대학교 객원교수와 독일 프리드리히 에베르트 재단 초청 연구원 등의 경력을 통해 국제적인 시각도 넓혔다. 정치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며 그 영향력을 넓힌 김경수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정치와 사회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경수: 대한민국의 정치인

 

1. 서론

 

김경수는 대한민국의 정치인으로, 주로 더불어민주당에서 활동해왔으며, 정치적 경로와 생애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은 인물이다. 그의 정치적 여정은 때로는 논란에 휘말리기도 했으나, 그 또한 그의 성격과 역경을 극복해온 결과로 해석될 수 있다. 김경수는 노무현 대통령과의 깊은 인연을 바탕으로 성장했으며, 경상남도지사로서의 주요 성과를 남겼다.

2. 약력

 

김경수는 1979년 2월 2일, 진주천전국민학교를 졸업하며 학문적 여정을 시작했다. 이후 진주남중학교와 진주동명고등학교를 거쳐 1992년에 서울대학교 인류학과를 졸업했다. 1994년부터 1996년까지 신계륜 국회의원과 유선호 국회의원의 정책비서관으로 일했으며, 2001년에는 대통령비서실에서 정무수석 보좌관 역할을 맡았다. 노무현 정부에서는 국정상황실 국정운영기획행정관으로 활동했으며, 대통령비서실 제1부속실 비서, 대통령 비서실 연설기획비서관 등 여러 직책을 맡았다.

 

2009년부터는 노무현재단 봉하사업본부장 및 봉하재단 사무국장으로 활동하며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정신을 이어가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 후 2012년 민주통합당 경남 김해시 을 지역위원장으로 활동을 재개했으며,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선되었고, 제37대 경상남도지사로서도 2018년부터 2021년까지 경남을 이끌었다.

3. 생애 및 주요 사건

 

김경수의 정치 생애에서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노무현 대통령과의 깊은 인연이다. 그는 2002년 대통령 선거 당시 노무현 후보의 캠프에서 전략기획팀과 선대위 전략기획국에서 활동하며, 그와의 정치적 연결고리를 강화했다. 이후 2004년부터 2007년까지 대통령 비서실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참여정부에서의 중요한 업무를 맡았다.

 

2018년에는 경남도지사로 당선되었으며, 그의 도정은 지역 발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펼쳤다. 그러나 2018년 8월 10일, 경상남도지사로서 허익범 특별검사팀의 소환 조사를 받던 중 정치 유튜버의 피습을 당하는 불행한 사건을 겪기도 했다.

4. 사건 사고

 

김경수는 2018년 8월, 경상남도지사로서 귀가 도중 정치 유튜버에게 피습을 당하는 사건을 겪었다. 당시 김경수는 허익범 특별검사팀의 소환 조사를 마친 뒤 귀가하던 중, 갑자기 뒤에서 달려든 정치 유튜버에 의해 습격을 당했다. 이 사건은 큰 충격을 주었으며, 그 후 김경수는 이 사건을 상세히 공개하며 정치적 유튜버와의 갈등을 부각시켰다.

5. 비판 및 논란

 

김경수의 정치적 경로는 논란과 비판에 둘러싸여 있다. 특히, '드루킹' 사건에 연루되면서 큰 정치적 파장을 일으켰다. 드루킹은 댓글 조작과 관련된 사건에서 김경수의 이름을 언급하며 논란을 일으켰고, 이로 인해 김경수는 대법원에서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경수는 이 사건에서 무죄를 주장하며 사면을 거부하기도 했으며, 이후 사면을 받았고, 복권 후 다시 정치적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6. 저술 활동

 

김경수는 정치인으로서 뿐만 아니라 저술가로도 활동해왔다. 그의 대표적인 저서로는 2014년 출간된 《사람이 있었네》가 있으며, 2012년에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저서인 《봉하일기》를 엮기도 했다. 또한 2020년에는 공저인 《힘의역전》을 출판하여 정치적, 사회적 이슈에 대한 깊은 통찰을 나누기도 했다.

7. 커뮤니티 및 영화 출연

 

김경수는 정치인으로서뿐만 아니라 대중과의 소통을 중요시 여기며, 다양한 커뮤니티 활동을 해왔다. 특히 '김경수갤러리'와 같은 팬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그의 정치적 입장과 활동을 지지하는 이들이 모였다. 또한, 2019년 영화 《시민 노무현》에 출연하여, 노무현 전 대통령과의 관계를 다루는 중요한 영화에 참여하기도 했다.

8. 여담

 

김경수는 애창곡으로 유진표의 '천년지기'를 부르며, 트로트를 잘 부르는 편이다. 또한, 그는 '소문난 애처가'로 알려져 있으며, 대학 시절 선후배 관계로서 처음 만난 아내와 결혼에 성공한 러브스토리로 화제를 모았다. 그는 학문적 배경을 바탕으로 연설문을 스스로 작성하며,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데 있어 꼼꼼한 성격을 보였다.

 

또한, 김경수는 독서를 즐기며 '책벌레'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다. 그는 창원교도소에서 수감 중에도 책을 읽으며 지식을 쌓았다고 전해진다. 이처럼 학문에 대한 애정이 남다르며, 정치적 삶뿐만 아니라 내적인 성장을 중시하는 인물로 평가된다.

9. 결론

 

김경수는 정치인으로서 다채로운 경력을 쌓았으며, 특히 노무현 전 대통령과의 인연이 그의 정치적 경로에 큰 영향을 미쳤다. 여러 번의 정치적 논란과 법적 시련을 겪으면서도, 그는 여전히 정치 활동에 큰 열정을 가지고 있으며, 향후 정치적 재기 가능성도 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2028년 기준으로 김경수는 61세로, 정치인으로서 더 많은 기회를 맞이할 수 있는 나이대에 접어들었다. 정치적 이미지와 평판이 나쁘지 않으며, 향후 대한민국 정치의 중요한 인물 중 하나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응형